고객지원

이전 다음

방염과 불연재의 차이점

관리자 2017-10-15 23:24:02 조회수 4,344

◆ 국내 소방 법에서 요구하는 방염과 불연의 차이점

1) 방염

목재나 커텐등에 별도의 화학처리를 하여 불에 덜 타거나 불의확산을 지연시켜 인명과 재산피해를 줄이기 위한 작업입니다. 
2) 불연재

유리,석고,타일,알미늄 등처럼 불이 붙지 않는 소재를 말합니다.

현행 소방 법에서 요구하는 인테리어 마감자재는 불연재를 사용하는 원칙이나,

불연재로만 인테리어를 할 경우 많은 비용과 불연소재의 특성상 마감등의 문제가 있어 방염 처리를 인정하고 있습니다.
(단, 벽면적과+천정을 합한 면적에 30% , 스프링클러 설치시 50%)


▶ 목재(MDF 합판)에 대한 방염처리시 목재표면에 방염성능을 인정받은 무늬목이나 방염 인테리어 필름을 입힐 경우

소방 법에 인정 받을 수 있는가? 

방염성능을 인정받았다는 것은 그 제품 자체가 방염성능이 있다는 말이지 그것이 다른 물품을 보호하는 성능이

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. 다만 제품 특성상 방염 성능이 우수하여 다른물품(예로 합판 등)위에 시공되는

경우에도 방염성능을 발휘 할 수도 있기에 시공 후 별도로 관할 소방관서에서 확인을 거쳐 인정할 수는있습니다.

다만 이 경우는 후 처리의 개념이기 때문에 별도의 성능 시험을 합격하여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.
결론적으로 방염 인테리어 필름이나 무늬목의 방염 성능은 그 자체의 성능이므로 다른 물품(합판)과 시공 될 경우

별도의 소방서의 방염 검수를 하여 방염 필증 과 인증서를 받은 제품만 인정 합니다.
 

성능 실험
합성수지류 ( 인테리어 필름 , 무늬목 등) : 60초 불꽃 실험후 기준에 적합하여야 함. 
목재류에 합성수지류(필름)를 시공 할 경우: 120초 불꽃 실험후 기준에 적합하여야한다.

 

 

 

이전글
이전글이 없습니다..
다음글
방부목 치수별 사용용도